회생파산

파산 위기에 놓인 고령층…도산전문변호사의 면밀한 검토 필요

2021. 08. 04

스타 법률사무소 뉴스룸
은퇴 후 소득 활동의 어려움
파산 위기에 직면하게 된 고령층 급증

은퇴하는 시기가 되면서 소득이 급감하는 한편 지출은 그대로 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60세 이상의 파산신청 의뢰인이 늘어나고 있다. 법원의 개인파산회생제도 운영실패 분석자료에 따르면, 개인파산을 신청한 원인 중 ‘병원비 지출’ 비중이 2004년 1.3%에서 2005년 3.2%, 올해 들어 6.8%로 매년 배 이상 증가해 고령층의 파산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의료비를 부담하기 위해 대출을 받게 되고, 소득이 없어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파산신청에 이르게 되기도 한다.

개인파산은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받도록 보장함과 동시에, 채무자에게 면책 절차를 통하여 남아 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받아 갱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파산제도를 이용하는 노령층의 수가 2017년 3월 서울회생법원 출범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60세 이상 파산신청자는 2018년 2058명, 2019년 2373명, 2020년 2715명으로 2년 새에 32%나 급증했다. 이를 보았을 때 노인 파산 신청자는 올해 최초로 3000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노령층의 개인파산신청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하거나, 법원이 요구하는 기간 내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결국 인가받지 못하고 기각되는 일이 상당히 많아졌다.

특히 조건이 되지 않는데도 고객을 설득하여 진행하는 사무실이 많이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하며, 도산전문변호사가 직접 관리하는지, 사건별로 담당자가 배정되어 1:1전문 컨설팅이 가능한지, 투명한 수임료로 진행하는지에 대해서 면밀한 검토 후에 진행하는 것이 최대한 단기간에 면책결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스타 법률사무소 리본파산은 “대부분의 60세 이상의 의뢰인분들은 법적인 용어나 절차적인 부분의 지식에 대한 접근성이 낮아 파산신청을 두려워하지만 리본파산이 까다로운 파산절차와 법원에 제출해야 하는 각종 서류 준비와 보정명령에 대하여 신속하고 철저하게 대응하여 마음 편히 파산신청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일정하게 빚을 갚아갈 수 있는 여력이 되지 않아도 한 번에 모든 채무를 청산할 수 있는 개인파산을 통하여 인생 제2막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 법률사무소 리본파산은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고객을 위해 출장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24시간 1:1 실시간 무료 전화상담도 가능하다. 또한, 의뢰인별로 담당 직원이 배정되어 문자나 전화 등 의뢰인이 원하는 경로를 통해 실시간으로 사건 진행에 대한 소통이 가능한 점, 지속적인 밀착관리 서비스로 인하여 고객 만족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STAR NEWS

24시간 1:1 상담 24시간 1:1 상담
1644-4644
개인정보 수집에 
상담신청 상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