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없는 미래를 위해

가사소송

가정법원이 가정 내나 친족간의 분쟁 등에 대하여 소송 절차에 의하지 않고 특례절차에 의해 심리 재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가사소송

현대 가족관계의 혁명적 변화에 따라, 친족·상속 분야에는 새로운 제도의 도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가사사건의 분쟁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상속가사팀을 구성하여, 가사사건 전반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사 사건은 감정싸움에서 비롯된 문제이기 때문에 재판 과정에서 정신적으로 상처를 입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가사 사건은 변호사의 합리적인 조언과 섬세한 대처가 더욱 중요한데, 스타법률사무소는 실력 있는 여성변호사가 직접 상담하며 권위적인 법조인의 모습이 아니라 의뢰인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의뢰인의 삶 자체를 최우선시하여 재판에 임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이 처한 입장에서 의뢰인과 한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의뢰인이 최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최고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송진희 변호사

혼인 관계 소송, 부모와 자 관계, 친생자 관계와 입양 관계 소송, 호주 승계 관계 소송 등이 이에 속하는데, 넓은 의미의 가사소송은 가정법원의 전속관할에 속하는 소송으로, 그 성질에 따라 가사 사건을 가사소송사건과 가사비송사건으로 나뉩니다.

의뢰인의 비밀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고있습니다.

Q&A

Q. 자녀 문제 등 현실적인 요소들을 고려했을 때 이혼을 결정하기가 쉽진 않다. 부정행위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때 반드시 배우자와 이혼을 해야 할까?
A. 혼인을 유지하면서 손해배상을 청구할 경우에는 상대방(피고)에게 혼인파탄에 대한 책임까지는 물을 수 없기 때문에 이혼을 하면서 동시에 그 책임을 물을 때보다 상대적으로 손해배상액이 적게 산정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Q. 위자료를 청구할 때 그 산정기준이 어떻게 되나?
A. 주로 참작하는 요소에는 혼인파탄의 주된 책임 소재, 부정행위의 지속 기간 및 빈도,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실질적 피해 및 신경정신과 치료 여부, 피고의 책임을 제한할 만한 다른 요소(원고의 맞바람, 피고에 대한 명예훼손 등 행위)가 원고에게 없는지 여부 등이 있습니다.
Q. 이혼소송을 하려고 한다. 어떤 준비를 하면 될까?
A. 소송을 제기하기 전에 혼인생활 동안 있었던 사실관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관계를 정리하는 것은 배우자의 행위가 「민법」에서 정한 재판상 이혼사유에 해당하는지를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 법적부부가 아닌 사실혼 관계에도 재산분할이 가능한가?
A. 사실혼 기간 동안 부부가 협력해서 모은 재산은 두 사람의 공동소유로 추정되기 때문에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top